2021년 10월 21일 김창건 이사장은 타슈켄트주 누랍샨시 Mr.Saliyev Muzaffar Khaldarboyevich 시장을 예방하고, 현재 진행중인 Nurafshon-Korea New City Project의 진행상황에 대해 협의하였고, 기타 경제 및 우호협력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 하였다.
'Nurafshon-Korea New City Project'는 현재 우즈베키스탄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'Nurafshon New City Project' 약 150ha의 부지에 한국 소방교육센터, 한국 병원, 한국 종합대학 및 한국형 신도시 개발을 목적으로 지난 2021년 4월 28일 누럅샨시와 한-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협회간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.
김창건 이사장은 당프로젝트에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누랍샨 시장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였으며, 당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한국과 우즈벡측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며, 양측에서 요청하는 정보(토질조사보고서, 지적도 등)에 대하여 빠르게 조치하기로 합의하였다.
또한, 현재 한국에서는 당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컨소시엄이 정상적으로 구성 중이며, 2021년 내에 Master Plan을 완성하고, 단계적으로 개발하기로 협의하였다.
한편, 그 동안 한-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협회와 인천 소방본부가 인도적 차원으로 추진되었던 누랍샨시 차량기부(앰블런스 1대, 소방펌프차량 2대, 소방 물탱크차량 1대)가 확정되어, 2022년 초 현지에 도착 예정이며, 한국 소방공무원들이 한 달여간 현지에 파견되어 소방안전교육및 소방차량 교육훈련 등 지원들도 함께 추진하는 것으로 합의하였다.
※ 제공 : 유라시아네트웍스 기획실